본문 내용 바로가기
과정소개

꿈을 향한 끊임없는 도전! 참 쉬워지는 취업!
Korea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

생활안내

입학상담전화
1544-5852
상담시간 : 9:00~6:00 / 주말,공휴일 휴무
입학상담하기
카카오톡 상담신청
카카오톡으로도 손쉽게
입학상담문의 가능합니다.
ID : @고려hrd
일반고전문ID : @고려짱

[내일배움카드] '계좌카드'를 발급받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계좌카드는 카드사와 구직자의 연락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발급에서 수령까지 최소 2주이상의 기간이 소용되며, 고용센터에서 상담시 구직자의 정확한 연락처 정보가 제공되지 않을 경우에는 더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카드발급 신청(고용센터)→심사 및 본인확인(카드사)→카드제작 및 발송(카드사)→카드수령(구직자)
[내일배움카드] 지원금을 모두 사용한 후 취업을 하였다가 실직한 경우나, 계속하여 취업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다시 계좌를 통한 지원이 안되나요?
계좌를 통해 지원받은 후 취업하여 180일 이상(고용보험전산망으로 확인)근무 후 실직하게 되면 다시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상담 등 절차를 거쳐 새로이 계좌 지원한도(200만원)을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계좌사용의 유효기간(카드발급 후 1년)이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180일 이상 실업상태에 있거나, 취업을 했어도 180일 이내 다시 실직하고 계좌사용의 유효기간이 끝난 날로부터 180일이 경과된 경우에는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상담 등 절차를 거쳐 1회에 한해 다시 계좌 지원한도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경우에도 지원한도가 줄어 100만원까지 지원됩니다.
[공통] 계좌사용의 유효기간이 끝나면 발급된 계좌카드를 사용할 수 없나요?
계좌사용의 유효기간이 끝나면 계좌카드는 훈련비를 지원받기 위한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계좌카드는 일반 신용(체크)카드의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끝나더라도 일반적인 금융결제의 수단으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향후 계좌를 통한 지원을 다시 받는 경우 동일한 카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공통] 고용노동부 직업훈련과정의 수강횟수는 몇 번까지 가능한가요?
국가기간전략직종훈련과정과 계좌제 과정을 포함해 3회까지 수강이 가능합니다.
재취업 훈련 후 입사한 회사에서 고용보험을 180일 이상 가입을 했다면 이전 수강 횟수와 관계 없이 다시 1회차가 됩니다.
하지만 재취업 훈련 후 입사한 회사에서 180일 미만 근무하고 퇴사한 경우 이전 수강 횟수가 포함되 2회차로 수강이 진행됩니다.
[공통] 취업지원은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취업 지원팀이 별도로 구성되어 있어 평가제에 의한 추천 및 지원(취업의지, 자격증 취득, 인성관련, 수업평가)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월 1회 이상 수료자에 대한 전화 상담을 통하여 취업여부 확인 및 미취업자에 대한 계속적인 취업의뢰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구인업체와 연결하고 있으며 수료 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공통] 훈련생 선발기준이 있나요?
소양평가 40%반영(기초테스트) + 면접 60%반영 의 합계점수 순으로 선발합니다.
-서류준비성
-지원동기, 성실성, 적극성, 중도탈락가능성
-장래희망 및 과정에 대한 열의
-해당과정에 대한 인식
-취업의사여부
면접 시에는 무엇보다도 중도탈락 없이 끝까지 수강할 수 있을 지의 여부와 취업 가능성,
진로방향과 해당 과목이 부합되는 지의 여부와 열의가 확고한지를 주로 보게 됩니다.
[공통] 고용센터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고용노동부 워크넷(http://www.work.go.kr/jobcenter) 홈페이지에서 하단의 전국고용센터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통] 현재 실업급여를 받고 있거나 신청중인 사람도 직업훈련과정 신청 및 훈련장려금이 지급되는지여?
직업훈련과정의 수강신청은 직업훈련카드를 발급받으셔야 하며 훈련장려금(교통비 및 식비)은실업급여 수급기간중에는 지급되지 않고 훈련중 수급만료되면 그후부터 지급이 됩니다.
실업급여는 훈련기관에서 발급하는 수강증명서를 고용노동부에 제출하면 구직활동이 면제됩니다.
(2~4주에 한번씩 수강증명서를 발급받아 고용센터에 수급신청)
[공통] 수강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학교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온라인 수강접수를 하시거나 전화상담 후 방문접수하시면 됩니다.

전화상담 : 02-817-1100
[공통] 수료증은 누구나 다 받을수 있나요?
훈련기간 중 총 출석률이 80%이상이 되어야만 수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통] 교재는 지급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본교는 수업에 필요한 교재는 대부분 무료로 지급이 되고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유료지급이 될 수 있습니다.
[공통] 수강중 취업시 훈련시간과 근무시간이 겹치지 않는다면 훈련을 받을 수 있는지?
취업된 회사에서 훈련과정을 수강할 수 있도록 동의하는 확인서를 제출한다면 훈련과정 수강은 수료일까지 가능합니다.
[공통] 훈련과정에 사전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수강이 가능한가요?
노동부 직업훈련과정은 훈련생에게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교육과정에 사전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배울수 있는 과정입니다. 교육과정중 선행학습이 필요한 경우는 모집시 별도로 사전 공지합니다.
[공통] 직업훈련카드 발급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직업훈련카드를 발급받을수 있는 사람은 아래의 실업자 중에서 상담을 거쳐 훈련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로 한정합니다. (실업급여수급자 구직활동 면제)

대상은 주부, 실업자, 미취업자, 졸업예정자, 야간대생, 사이버대생, 방통대생이 지원가능하며 현재 실업자과정 3회이상 수강자
재학생, 휴학생, 자영업자(영세자영업자 제외), 대학원생은 제외됩니다.
[공통] 훈련과정신청 및 카드발급은 어디에서 가능한가요?
직업훈련카드 발급 및 훈련과정신청은 구직자 또는 실업자의 실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서 하는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카드를 발급받는 사람은 HRD사이트 직업훈련과정목록에 있는 훈련과정이라면 전국 어디에서도 훈련을 받을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계좌를 통해 지원되는 금액(지원한도)은 얼마인가요?
1인당 정부지원한도는 200~300만원이며, 본인부담금액은 훈련생구분에 따라 전체 훈련비의 10%~50%를 부담하셔야 합니다.
[공통] 훈련생에게 지원되는 훈련장려금은 무엇인가요?
수강료외에 교통비와 식비의 훈련장려금은 실비가 지원되며 단위기간(1개월)동안 출석률이 80%이상이어야 하며 교통비는 1일 훈련시간에 상관없이 지원되고 식비는 1일 5시간 이상 훈련과정에 출석한 경우 지급됩니다.

교통비는 1일 2,500원, 식비는 1일 3,300원을 기준으로 출석일수를 곱하여 지급하되 단위기간(1개월)당 교통비는 5만원, 식비는 6만 6천원을 한도로 합니다.

예컨대 단위기간의 소정훈련일수가 23일인 과정에서 모두 출석시 교통비는 57,500원이 아닌 50,000원, 식비는 75,900원이 아닌 66,000원을 한도로 지급합니다.
[내일배움카드] 계좌제 카드의 유효기간과 만료시 사용잔액은?
계좌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 이며, 발급일은 고용센터에서 계좌를 발급하기로 결정한 날 기준입니다.
유효기간이 만료되었을 경우 계좌 잔액이 있더라도 자동소멸합니다. 다만, 유효기간 만료 당시 훈련과정을 수강하고 있을 경우 당해 훈련과정 종료시점까지는 훈련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계좌를 발급받은 후 훈련에 전혀 참여하지 않는 경우는?
조속한 훈련참여와 예산집행을 위해 계좌발급 후 3개월 내에 훈련을 개시하지 않을 경우 계좌 효력이 정지됩니다. 정지된 계좌를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좌카드를 발급받은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훈련에 참여하지 못한 사유를 소명하고 정지 해제를 요청하시면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동일한 날짜에 복수의 훈련과정을 수강할 수 있나요?
내일배움카드(계좌제)에서는 동일한 날짜라도 훈련시간이 중복되지 않으면 복수의 훈련과정 수강이 가능합니다. 다만 동일한 코드의 훈련과정이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 수강이 훈련의 효과성을 떨어뜨리거나 부정의 소지가 높아지는 경우, 1일 수강 가능한 과정 수를 제한하거나 복수사강 자체를 미허용할 수도 있습니다.
[공통] 수강한 훈련이력을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훈련이력은 HRD-Net사이트에서 로그인한 후 마이페이지에서 훈련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계좌제 코드번호가 무엇인가요?
고용센터에서 상담후 계좌등록 및 계좌카드 발급시 부여받는 과정별 직종코드번호입니다.
코드번호에 따라 교육받을 수 있는 과정이 제한되며 코드번호 변경은 2번까지 가능합니다.
[공통] 내일배움카드훈련과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이 동시 수강이 가능한가요?
계좌제와 실업자 과정은 동시에 이루어 질 수 없으며 내일배움카드(계좌제) 과정끼리는 수업시간이 겹치지 않는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공통] 정부지원금은 훈련생의 계좌에 직접 입금이 되나요?
직업능력개발훈련목적에 사용 할 수 있도록 일정 지원한도를 부여하고 그 사용내역등을 전산관리하는 일종의 <가상계좌>로 일반적 의미의 은행계좌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지원액이 훈련생에게 직접 입금되지 않습니다.
[공통] 내일배움카드와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대상자가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 내일배움카드제 및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의 경우 대상자는 현재 실업상태의 계신분을 대상으로 하지만 각각 대상요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 내일배움카드제훈련의 경우 고용노동부 HRD사이트(http://www.hrd.go.kr/) 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의 경우 고용부 고용센터, 지방자치단체 등 직업안정기관에서 구직을 등록한 15세 이상 실업자,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으로서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하지 않은 학생, 대학교(전문학교) 최종학년 재학생으로서 대학원 등에 진학하지 않는 학생 (휴학생은 제외)은 대상으로 훈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국가기간 · 전략산업직종 훈련이란 무엇인가요?
1. 국가기간 및 전략산업 중 인력부족 직종과 산업현장의 인력수요 증대에 따라 인력양성이 필요한 직종에 대하여 기술·기능 인력의 양성·공급으로 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실시하는 훈련 제도입니다.

2. 국가기간 및 전략산업 직종은 훈련수요조사, 연구결과 등에 따라 매년 고용노동부장관이 선정하여 고시합니다.

3. 훈련과정 수강료는 전액 무료이며 대상자에 따라 훈련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제(실업자)는 무엇인가요?
1. 취업 및 창업을 목적으로 직업훈련이 필요한 구직자(실업자)에게 고용노동부에서 국비를 지원하여 실시하는 훈련 제도입니다.

2. 개인별 훈련상담을 통하여 취업(창업)계획 구체성, 훈련 필요성, 취업의 시급성 등을 심사한 후 대상자로 선정되면 국비지원으
로 훈련과정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3. 대상자 선정후 계좌카드를 농협이나 신한카드에서 발급받은 후 훈련기관에서 본인 부담금액을 결제한 후 훈련과정을 수강할 수 있으며, 국비지원 금액은 대상자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